볼보자동차가 도로의 안전에 관심있는 누구나 쉽게 안전 관련 지식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중앙 디지털 도서관인 Project E.V.A를 전 세계에 공개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는 생명을 구하기 위한 지식의 공유를 통해 안전을 증진시킨다는 회사의 철학을 상징하며, 자동차 안전 역사상 가장 중요한 3점식 안전벨트 발명의 60주년을 기념하여 이루어졌습니다.
모든 인간을 고려한 안전 기능의 연구와 개발 사례
많은 소비자들이 알고 있듯이, 1959년에 볼보자동차는 3점식 안전벨트의 특허를 수많은 다른 차량에게도 공유하여 전 세계적으로 백만명이 넘는 생명을 구해내었으며, 금전적 이득보다는 사회적 진보를 추구해 왔습니다.
이러한 기념일을 축하하고 강조하기 위해 볼보는 Project E.V.A를 공개하며, 안전에 대한 60년 간의 가치있는 연구를 세계와 공유하고 자동차 안전 개발 측면에서 부적당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강조한다고 하는데요.
볼보 사고연구팀 (Volvo Cars Traffic Accident Research Team)
관련된 주요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만가지의 실제사고 데이터를 통해 자동차 안전을 보장
- 평균적 인간이 아닌 성별, 신장, 모양, 무게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의 사고분석
- 예를 들어 남성과 여성의 해부학 적 구조와 목의 강도의 차이 때문에 여성이 더 목뼈 골절에 취약하며, 이에 특화된 가상 충돌 테스트 더미를 제작했고 그 결과 1998년에 WHIPS 목뼈 골절 방지 장치를 도입함
- 사회적 진보를 추구한다는 것은 여전히 볼보의 안전 개발 업무를 주도하고 이는 단순히 안전 규격이나 규제만을 만족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며, 자체적인 현실에서의 사고분석 데이터는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여지를 보여줌
- 1980년대의 볼보자동차는 충격지점과 탑승자 간의 거리로 인해 부상이 많았다는 데이터가 발표된 후 측면 충돌에 집중하여 1990년대부터 측면 충돌방지시스템 (SIPS), 사이드에어백과 팽창식 커튼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탄생시킴
- 최근 볼보의 연구 데이터는 성별이나 신체 크기에 관계없이 허리 척추, 허리 통증, 모든 사람들의 부상에 대한 이슈를 보여주었고, 더 많은 분석과 연구는 도로이탈에 의한 부상에 중점을 두게 되었으며, 결과적인 기술로써 XC90으로 시작된 모든 SPA 플랫폼 기반의 차량들은 업계 요구기준을 훨씬 능가하는 수준의 에너지 흡수 기능의 시트를 선보임
볼보 안전기술의 주요 역사
72000명의 연구데이터 중 2명인 Martin과 Anna의 생존기록
XC90 Frontal Offset Crash
관련하여 Project E.V.A에 대한 연구데이터는 관련 페이지 (참고: Volvo E.V.A Initiativ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로 정리된 안전보고서
사고 유형과 관련된 자료들이 연도별 PDF로 정리되어 있고, 타이핑된 기록을 스캔한 과거의 자료를 보면 가치있어 보이는 자료가 꽤 많습니다.
직접 찍고 타이핑하여 정성스럽게 기록된 볼보의 사고 보고서들
(Åsberg, A, A Statistical Traffic Accident Analysis, The 4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Experimental Safety Vehicles (ESV))
Project E.V.A는 그 동안 상향평준화 되는 것처럼 보이던 자동차 제조사 사이에서 안전의 볼보를 다시 한번 강조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함께 자동차 산업 전체에 대한 안전 연구활동에 기여함으로써 다시 한번 3점식 안전벨트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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