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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볼보자동차 그룹, CATL 및 LG화학과 수십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볼보자동차 그룹 (Volvo Car Group)이 차세대 볼보와 폴스타 차량용 리튬이온배터리 (Lithium Ion Battery)의 향후 수십년 간의 안정된 공급을 위해 CATL 및 LG화학과 장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볼보, 폴스타, LG화학의 뉴스룸에서 동시에 발표한 내용이라 국내에도 이미 많은 기사가 개제된 상황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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겐트공장 조립라인에서 XC40에 장착 중인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배터리팩



주요 발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가오는 SPA2와 기존 CMA 플랫폼의 모든 모델에 대한 배터리 공급이 해당됨
  • 아시다시피 볼보는 2017년부터 모든 자동차를 전기화 할 것이라는 약속을 하였음
  • CATL과 LG화학과의 합의는 야심찬 전기공급 목표의 도달을 위한 방법
  • CATL과 LG화학은 오랜 역사의 유명한 배터리 제조업체이며 기술 선도, 책임감 있는 공급망, 가격경쟁력 등에서 볼보자동차의 협업지침을 만족
  • 중국에서의 배터리 공급은 공급수준에 따라 지리그룹 (Geely Group)에게 전반적인 혜택을 줄 것
  • 첫번째 배터리 조립라인은 볼보의 벨기에 겐트 공장에 시공 중이며 2019년 말 완공 예정
  • 겐트 공장에서 최초로 조립될 전기차는 XC40
  • 차세대 SPA2 플랫폼은 10년 이내에 출시되며 차세대 XC90이 그 첫번째 모델이 될 것
  • 볼보는 올해 초 업그레이드 된 모델과 새로운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옵션을 공개했으며, 모든 모델에 사용 가능
  • 기존 T8과 T6 트윈엔진은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옵션은 모든 모델에서 사용 가능



볼보와 폴스타의 발표내용을 보면 CATL - LG화학 순서로 명시가 되어있는데 그냥 알파벳 순으로 명시한 것이니 큰 의미는 없다고 합니다.


또한 2개 업체가 지역별 또는 모델별로 분담하여 공급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계획도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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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 플랫폼의 T8 Twin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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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A 플랫폼의 전기차 배터리 구조



기존 볼보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들도 LG화학의 배터리를 사용하였는데, 연장계약을 하되 CATL과 동시 공급하는 것으로 진행이 된 것으로 보이구요.


한편으로는 2018년에 배터리 공급 부족으로 인해 판매량에 한맺힌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공급사를 다중으로 선택한 것이 아닐까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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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축전지 모자라서 좀 힘들었거든요



올해 말에나 배터리 조립 라인이 완공될 예정이니 공급 완화에 의한 판매량 확충은 당장은 어려워 보이고 내년부터나 힘을 쓸 것 같긴 합니다만, 일단 진행이 되고 있으니 조만간 판매량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